행정서비스헌장

  • HOME
  • 기관소개
  • 행정서비스헌장

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광주송정도서관 모든 직원은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실천하겠습니다.

  • 1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2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ㆍ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3우리는 이용자가 충분히 자료를 열람ㆍ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 구비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 4우리는 이용자가 업무처리상 불편을 호소해 올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5우리는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이용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는 이용자가 방문할 때에는 항상 일어서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말씨로 품위를 지켜 가겠습니다.
  • 우리는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문의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안내하겠으며,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경청하겠습니다.
2. 자료이용 서비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수시로 확보하고, 다양한 최신자료를 수집하여 봉사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자료검색 단말기」를 설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현관 입구에서 직접 안내해 드리고, 이 분들이 민원(도서대출회원증 발급, 비전문도서의 대출 반납 등)을 신청할 경우에도 안내실에서 직접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각 자료실은 중식시간에도 자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에 준비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도서관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휴대폰 울림, 고성 잡담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처하겠습니다.
  • 우리는 능률적인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여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자료 이용 및 대출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 시간내에 도서 반납이 어려운 회원들을 위해 현관 앞에 도서 반납함을 설치하여 24시간 도서 반납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간과 거리상으로 이용이 불편한 이용자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 도서를 대출하는 움직이는 도서관 및 순회문고를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lib.gen.go.kr/songjung)를 개설하여 가정에서도 우리 도서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처리원칙
우리는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편이나 불만족을 신고나 호소해 올 경우 즉시 사실을 확인하겠습니다.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로 시정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도서관 운영에 대해 이용자들의 고견이 있을 경우 면밀히 검토하여,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나. 신고방법
도서관 이용시 불편이나, 불만족이 있을 경우에는
① 직접 방문 또는 전화(062-940-8900)
② 건의함
③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songjung/)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 시정 및 보상방법
시정 조치가 약속한 기한내에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는 사전에 그 사유와 처리 기한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서비스 헌장 평가와 사후관리 및 협조사항
가. 이용 서비스 헌장에 대한 평가 및 사후관리
매년 1회 이상 설문조사(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안내판 등에 게시하고 서비스 개선의 자료로 삼겠습니다.
관리자는 수시로 이용자에 대한 직원들의 서비스 태도를 점검하겠으며, 친절도가 우수한 직원을 이용자로서 추천해 주시면 사실확인 후 자체 포상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헌장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도 서비스 기준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나. 이용자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친절, 불친절, 불편부당하신 사례를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 드릴 경우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여러분은 늘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 손상, 휴대폰 사용, 고성 잡담, 휴지나 오물 버리기 등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2380)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공원로 8-13, 전화 : 062-940-8900, 팩스 : 062-944-9411

정보자료실 062-940-8944,  어린이실 062-940-8941,  문헌정보과 062-940-8934,  관리과 062-940-8922

Copyright© Gwangju Songjung Library. All Rights Reserved.

go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