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전문
우리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은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식을 형성하고 개개인의 특기를 계발하여 창의적인 인간으로 육성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문화 휴식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이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여 이용자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회관 업무를 이행할 때 먼저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이용자를 맞이하고,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정확․용이하게 얻을 수 있도록 최적의 자료관리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사회 주민과 청소년들의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 평생교육 활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늘 이용하고 싶은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회관 이용에 불편함을 호소할때는 즉시 시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이용자가 직접방문하실 경우
- 친절한 서비스를 위하여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단정한 용모와 밝은 미소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처음 방문하시는 이용자가 이용하고자하는 시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현관입구에 시설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회관 이용에 관한 궁금증을 직원에게 직접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벨이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먼저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경청을 하고 이용자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담당자에게 즉시 연결하되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용건과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지 자료검색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하여 궁금한 점이나 불편사항을 문의하시면 신속하게 게시판, E-mail, 전화 등을 통하여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는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최신성을 유지하겠습니다.
자료이용서비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관한 궁금한 점에 대해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와 신간자료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파악하여 우선적으로 비치하도록 하겠으며 즉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편리한 자료검색을 할 수 있도록 자료 검색용 컴퓨터를 수시 점검하여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대출서비스를 실시하여 일정기간 동안 관외에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 및 문화공간의 제공
-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 강좌를 실시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건강한 신체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수영장 및 체육시설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연장을 설치함으로써 학생 및 지역주민의 공연활동과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지역사회 문화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처리원칙
- 서비스 이행표준을 준수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즉시 사실을 확인한 후 관련 공무원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즉시 조치하기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 중간 처리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방문 또는 전화 등으로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해당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해당 공무원을 주의·재교육 시키겠습니다.
-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시 방법
- 우리 회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편사항들은 다음의 방법으로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직접방문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 민주로 61(쌍촌동 1268))
- 전화 또는 팩스 (전화 062-380-8800, 팩스 062-380-8815)
- 회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gecs)→열린공간→묻고답하기
서비스이행에 대한 평가 및 이용자 협조사항
서비스이행에 대한 평가
- 이용자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의 준수 여부를 매년 1회 자체 점검․평가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나 게시판을 이용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및 의견수렴 사항은 이용서비스헌장의 개선에 활용하여 회관 운영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이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 이용자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회관 이용시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자료실, 열람실 내에서는 휴대전화 사용을 금하여 주시고 잡담과 음식물 섭취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회관에서 정한 자료대출기한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회관내의 모든 공공기물을 소중히 다루어 주시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시설은 이용자 여러분의 것입니다. 아끼고 사랑하여 더욱 더 좋은 회관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