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광주광역시교육청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 모든 직원은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ㆍ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충분히 자료를 열람ㆍ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 구비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업무처리상 불편을 호소해 올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이용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는 이용자가 방문할 때에는 항상 일어서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말씨로 품위를 지켜 가겠습니다.
- 우리는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문의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안내하겠으며,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경청하겠습니다.
자료이용 서비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수시로 확보하고, 다양한 최신자료를 수집하여 봉사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자료검색 단말기」를 설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현관 입구에서 직접 안내해 드리고, 이 분들이 민원(도서대출회원증 발급, 비전문도서의 대출 반납 등)을 신청할 경우에도 안내실에서 직접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각 자료실은 중식시간에도 자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에 준비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도서관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휴대폰 울림, 고성 잡담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처하겠습니다.
- 우리는 능률적인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여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자료 이용 및 대출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 시간내에 도서 반납이 어려운 회원들을 위해 현관 앞에 도서 반납함을 설치하여 24시간 도서 반납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간과 거리상으로 이용이 불편한 이용자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 도서를 대출하는 움직이는 도서관 및 순회문고를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lib.gen.go.kr/songjung)를 개설하여 가정에서도 우리 도서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가. 처리원칙
- 우리는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편이나 불만족을 신고나 호소해 올 경우 즉시 사실을 확인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로 시정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도서관 운영에 대해 이용자들의 고견이 있을 경우 면밀히 검토하여,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나. 신고방법
- 다. 시정 및 보상방법
- 시정 조치가 약속한 기한내에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는 사전에 그 사유와 처리 기한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헌장 평가와 사후관리 및 협조사항
- 가. 이용 서비스 헌장에 대한 평가 및 사후관리
- 매년 1회 이상 설문조사(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안내판 등에 게시하고 서비스 개선의 자료로 삼겠습니다.
- 관리자는 수시로 이용자에 대한 직원들의 서비스 태도를 점검하겠으며, 친절도가 우수한 직원을 이용자로서 추천해 주시면 사실확인 후 자체 포상토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헌장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도 서비스 기준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나. 이용자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부당하신 사례를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 드릴 경우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자 여러분은 늘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 손상, 휴대폰 사용, 고성 잡담, 휴지나 오물 버리기 등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